본문 바로가기

FIFA/소식

FIFA 17 - THE JOURNEY 제작 / 개발자 인터뷰

728x90

출처 : https://www.easports.com/fifa/news/2016/fifa-17-developer-interview-ea-sports-fifa-17-the-journey


- 2016년 06월 12일 소식 -




[프로스트바이트 (FROSTBITE)] 엔진을 채용하는 [EA SPORTS FIFA 17] Xbox One, PS4 ,PC 버전에 등장하는 [여정 (THE JOURNEY)] 에서 플레이어는 프리미어 리그에서 기대를 받고 있는 신성 [알렉스 헌터 (ALEX HUNTER)] 피치 안팎에서 활약합니다. 지금까지 18개월의 기간에 걸쳐 [해리 케인 (HARRY KANE)] 과 [앤서니 마샬 (ANTHONY MARTIAL)] 등 실제 선수의 협력을 얻어 개발된 이 새로운 모드는 FIFA 시리즈 최초의 스토리 모드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제작팀 총감독 (CREATIVE DIRECTOR) 매트 프라이어 (MAT PRIOR) 씨에게 개발 뒷얘기를 자세히 들었습니다.


왜 [FIFA 17] 에 스토리 모드를 만들었습니까?


프로 축구 선수로서의 피치 안팎에서 인생은 축구의 측면이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그리지 않았던  요소입니다. 이 요소를 넣고 싶다는 생각은 몇 년 전부터 있었습니다. 축구 경기를 게임으로 재현하는 것에 관해서는 훌륭한 일을 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만 반면 피치 밖에서의 선수를 그린적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SNS 나 스포츠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수많은 웹 사이트 덕분에 현실의 축구계의 측면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축구 팬들은 항상 축구 화제를 접하고 이전과 달리 선수들의 피치 밖에서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축구의 그러한면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FIFA 17] 을 쇄신하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축구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게임에 익숙해 질 수 있하 하는 부분도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플레이 하는것으로 FIFA 의 기본과 고급 기능의 일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여행 (THE JOURNEY)] 를 완료한 플레이어는 즐거운 플레이의 체험뿐만 아니라 더 높은 수준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정 (THE JOURNEY)] 의 개발에 걸린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아이디어 자체는 오래 전부터 있었고 계획이 구체화 되기 시작한것은 2년 전입니다. 스토리와 모든 기능을 계획하고 게임 모드로 나누어진것은 1년 전입니다. EA SPORTS FIFA 팀은 대부분이 1년 주기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상당히 장기간 개발되었습니다만 매우 보람있는 일이었습니다.


[FIFA 17] 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프로스트 바이트 (FROSTBITE)] 엔진을 채용하였는데 [여정 (THE JOURNEY)] 의 개발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습니까?


[프로스트 바이트 (FROSTBITE)] 이 없었다면 이렇게 몰입감 있는 스토리는 그릴 수 없었습니다. 스토리를 말하는 힘을 [프로스트 바이트 (FROSTBITE)] 가 준것입니다. 그동안 피치에서 플레이나 평소의 움직임을 현실의 액션에 접근하기 위해서 독자적인 엔진을 사용해 왔으나 [프로스트 바이트 (FROSTBITE)] 로 전환하고 나서 처음 스토리 모드에 필요한 장면이나 환경을 만들어내는 도구로서 제작에 착수했습니다. [프로스트 바이트 (FROSTBITE)] 에 의해서 스토리 모드가 등장하는 훌륭한 게임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FIFA 스토리 모드를 도입하려는 완변한 도구 였습니다.



이 모드의 개발에서 당신과 팀에게 즐거웠던 부분은 어떤 점이었습니까?


나 자신도 팀도 FIFA 시리즈에 오랜동안 종사해 왔습니다. 그래서 FIFA 의 세계에 완전히 새롭고 독특한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매년 훌륭한 선수와 경기장 그리고 축구공에는 익숙하지만 지금까지 FIFA 세계에서 볼 수 없었던 주택, 비행기, 호텔 방을 구축하는 것은 신선하고 재미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캐릭터 생성과 캐스팅도 처음하는 경험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실제 선수를 재현하는 것 뿐이었으니까요. 가상 캐릭터의 외모와 성격, 배경 스토리를 작성하는 것은 지금까지 없었던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여정 (THE JOURNEY)] 는 [알렉스 헌터 (ALEX HUNTER)] 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 주세요.


알렉스 (ALEX) 는 17살 소년으로 런던 교외의 클래팜 (CLAPHAM) 이라는 도시의 부유하지 않은 가정 출신입니다. 할아버지가 잉글랜트 축구계의 전설로 불리는 짐 헌터 (JIM HUNTER) 이고 아버지도 최근 은퇴한지 얼마 안된 축구선수로서 축구 일가에서 태어났습니다.




[여정 (THE JOURNEY)] 이 현실의 축구를 보다 더 현실처럼 보이게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사실성/현실감 (AUTHENTIC) 은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FIFA 시리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동일한 수준의 사실성/현실감을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실현하지 않으면 안됐습니다. 많은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고 실제 선수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여정 (THE JOURNEY)] 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은퇴한 축구 선수에게 이야기를 듣고 축구계에 정통한 전무가의 협력을 얻었습니다. 그 중에는 [데이빗 베컴 (DAVID BECKHAM)] 의 자서전 저자 인 [톰 왓 (TOM WATT)]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 후기에는 [리스 옥스포트 (REECE OXFORD)] 와 [마커스 래쉬포드 (MARCUS RASHFORD)] 등 현재 활약중인 젊은 축구 선수들도 테스트 해 주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많은 결실이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들 모두 플레이 하였고 사실감 있게 느꼈고 많은 장면이 자신들의 실제 경험 그대로 였다고 말해주기도 했었습니다. 특히 프로의 세계에서 상승과 하강의 반복속에서 가족의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실제 선수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고 우리가 만들었지만 사실성/현실감을 확인 할 수 있어 매우 기뻤습니다.



이 모드의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플레이어의 마음에 남아 주었으면하는 것은 어떤 점 입니까?


캐릭터에게 감정을 집어넣고 그들의 인생이 기뻐하고 슬퍼하는 것으로 기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볼 수 없는 축구의 다른면에 대해서 아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거나 조금 관심을 가지고 있던 팬이라면 FIFA 의 게임과 축구에 미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기쁘다고 생각합니다.


[여정 (THE JOURNEY)] 에는 깜짝 놀라거나 팬들이 좋아할만한 것은 있습니까?


지금은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꼭 이 모드를 플레이하고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속의 많은 사건은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당신의 선택이 알렉스 (ALEX) 의 경력을 결정합니다. 각각의 플레이어가 자신 만의 선수 생활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